<Oil Barrel 만들기>
** 만드는 과정 전부 적지 않고 새롭게 알게된 것만 적겠음! **
*Edge Loop하는 법
방법 1) Polygon Shelf 클릭 후 Edge Loop 아이콘 클릭
방법 2) Poly Split 노드 추가
*Loop 선택하는 법
-Edge의 경우 : 그냥 블렌더처럼 더블클릭
-Primitive의 경우 : 면 하나 클릭한다. 그 후 A를 누른 채로 다음 면을 MMB으로 클릭한다😱 여러 Loop를 선택하고 싶으면 Shift누른 채로 또 다른 면 하나 클릭하고 Shift + A를 누른채로 MMB
*머티리얼 적용하는 법
-일단 UV Quick Shade 노드를 추가하여 머티리얼을 Preview 해본다. 이건 실제로 머티리얼이 assign되는 것이 아니다! 단지 프리뷰일 뿐. 나중에 머티리얼 넣고서는 지워줄 노드임
-UV Project 노드를 추가하여 UV를 펴본다. 맥스에서 실린더, 박스, 플레인 모양대로 project해서 UV펴주는거랑 똑같은 기능. handle로 스케일, 위치, 회전값 등을 조절할 수 있음
-Material Palette을 클릭해서 열고 왼쪽 라이브러리같은 곳에서 원하는거 끌어다가 우측에다 드랍한다. 다 Principled Shader를 썼다. 그리고 Gold, Clay 등 후디니에서 기본으로 들어있는 머티리얼 쓰고 싶으면 톱니바퀴 모양 클릭한 후 골라주면 된다.
-Material 노드를 추가하여 실제로 머티리얼을 assign해준다.
Numebers of Materials의 +, -를 눌러 머티리얼 수를 조절해줄 수 있고 저기 1, 2 버튼을 눌러 각 칸에 머티리얼을 적용해준다. 지금 Oil 그림 텍스처가 들어간 머티리얼과 그냥 Gold 머티리얼 2가지를 썼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뒤의 머티리얼이 앞의 머티리얼을 Override한다는 것! 그래서 1번 머티리얼 칸에 Oil 그림 머티리얼을 먼저 지정해주고 2번 머티리얼 칸에 Gold 머티리얼을 지정해줄 Group이 설정되어있는 머티리얼을 넣어줘야 2개의 머티리얼이 모두 보여질 수 있다는 거!!
1번과 2번이 바뀐다면 gold 머티리얼은 보이지 않을 것이다.
-머티리얼의 텍스처를 적용하는 방법은
저기 텍스처 버튼을 누르고 저 아이콘을 눌러서 가져오면 된다
<$ 모델 만들기>
따로 geo를 생성해서 만들어줬다
*여러 개의 geo를 같이 보기 / 내가 작업하고 있는 geo만 보기
뷰포트 상단에 Shading Model을 정하는 아이콘 옆의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Show All Objects, Ghost Other Objects, Hide Other Objects 옵션이 있다. 지금은 Ghost 해놓은 것. 중요한 것은 geo 상태에서 조절하면 먹히지 않는다는 것! geo를 더블클릭해서 들어간 상태에서 조절해줘야 한다.
*노드 Hide하기 / 노드 눈 끄기 / 노드 bypass
그냥 노랑이를 눌러주면 된다
*handle의 기즈모를 local / world 등으로 바꾸기
우선 handle의 한 가운데 부분을 호버해보면 보라색이 뜨는데 거길 우클릭
그다음 Align Handel > Object, World, View 등을 골라주면 된다
*카메라 뷰 꽉 채우기 (Frame All)
가끔가다 카메라를 잘못돌려서
이렇게 되어버릴 때가 있다. 다시 원상복구 시키려면 그냥 A (Frame All)를 누르면 된다!
*카메라 뷰 초기화하기, 카메라 뷰 리셋하기
: Shift + A (좌측에서 카메라 아이콘 누르고)
++ dollar 때문인 것 같은데 view가 아예 tilt되어버릴 때가 있다. 그래서 m 혹은 alt + m 눌러서 frist person mode로 바꾸고 다시 원래 모습처럼 만들긴 했는데 어떻게 고치는지는 모르겠다. 혹은 Shift + A를 눌러 Camera View를 Reset해도 된다!
**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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